제   목
[필리핀]해양 및 수상 안전수칙 관련 공지
작성자
투어타임 작성일 19-12-12 09:35
   필리핀 해양수상안전 매뉴얼(수첩형태).pdf (3.1M) [0] DATE : 2019-12-12 09:35:54
필리핀 해양 및 수상 안전수칙 관련 공지

ㅇ 주필리핀대한민국대사관에서는 필리핀 해양 및 수상 안전수칙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. 공지사항 내 첨부파일을 참조하시어 아래 안전수칙과 더불어 상세한 해양 및 수상 관련 안전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. 


​[물놀이 안전 수칙] 

- 식사 후 2시간 이내에는 입영 금지 합시다.
- 음주 후 수영할 때 사고발생 위험이 크므로 금지 또는 자제합시다.
- 수영을 하기 전에는 손,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고자 반드시 준비운동을 합시다.
-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(다리, 팔, 얼굴 가슴 등의 순서) 물을 적신 후 들어갑시다.
- 수영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합시다.
※ 이 경우는 다리에 쥐가 나거나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 상당히 위험한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주의합시다.
- 물의 깊이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위험합니다.
- 구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안전구조 이전에 무모한 구조를 삼가야 합니다.
-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들지 않습니다.
-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될 수 있으면 주위의 물건들(장대, 튜브, 스티로폼 등)을 이용한 안전구조를 합시다.
-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나, 몹시 배가 고프거나 식사 후에는 수영을 하지 않습니다.
- 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.
- 장시간 계속 수영하지 않으며, 호수나 강에서는 혼자 수영하지 않습니다.


  [물에 들어갈 때 준비 사항]

- 준비운동을 한 다음 다리부터 서서히 들어가 몸을 순환시키고 수온에 적응시켜 수영하기 시작합니다.
- 초보자는 수심이 얕다고 안심해서는 안됩니다.
※ 물놀이 미끄럼틀에서 내린 후 무릎 정도의 얕은 물인데도 허우적대며 물을 먹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으므로 절대 안전에 유의합니다.
- 배 혹은 떠 있는 큰 물체 밑을 헤엄쳐 나간다는 것은 위험하므로 하지 않습니다.
※ 숨을 들이쉰 상태에서 부력으로 배 바닥에 눌려 빠져나오기 어려울 때는 숨을 내뱉으면 몸이 아래로 가라앉기 때문에 배 바닥에서 떨어져 나오기 쉽습니다.
- 통나무 같은 의지 물이나 부유구, 튜브 등을 믿고 자신의 능력 이상 깊은 곳으로 나가지 않습니다.
※ 의지할 것을 놓치거나 부유구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.
- 수영 중에 “살려 달라”라고 장난하거나 허우적거리는 흉내를 내지 않습니다.
※ 주위의 사람들이 장난으로 오인하여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- 자신의 체력과 능력에 맞게 물놀이를 합니다.
※ 물에서 평영 50m는 육상에서 250m를 전속력으로 달리는 것과 같은 피로를 느낍니다.
- 껌이나 음식물을 입에 문 채로 수영하지 않습니다.
※ 기도를 막아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.


  [어린이 동반 물놀이 활동 때 유의사항]

- 어른들이 얕은 물이라고 방심하게 되는 그곳이 가장 위험 할 수 있습니다.
- 어린이는 거북이, 오리 등 각종 동물 모양을 하고 보행기처럼 다리를 끼우는 방식의 튜브사용은 뒤집힐 때 아이 스스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머리가 물속에 잠길 수 있습니다.
- 보호자와 물 안에서 함께 하는 활동 안에서만 안전이 보장될 수 있으며, 어린이는 순간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익사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.
- 어린이와 관련된 수난사고는 어른들의 부주의와 감독 소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인지능력과 신체 적응력이 떨어지는 유아와 어린이들은 보호자의 손을 뻗어 즉각 구조가 가능한 위치에서 감독해야 합니다.
- 활동반경이 넓어지는 만6~9세 이하 어린이들은 보호자의 통제권을 벗어나려는 경향을 보이므로 사전 안전교육과 주의를 주어 통제합니다.


  [스노클링 안전 수칙]

- 수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.
- 절대로 혼자 스노클링을 해서는 안됩니다.
- 멀리 나가지 말고 해안 주변에서 스노클링하세요.- 해양 생물을 건드리지 마세요.
- 바다 밑바닥을 주의해 주세요.
- 구명조끼를 착용해 주세요.


ㅇ 이와 관련, 긴급상황 발생시 아래 연락처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.


☞ 주필리핀대한민국대사관 : 대표전화: +63-2-8856-9210(근무시간 중) / 긴급전화: +63-917-817-5703(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시, 24시간)

☞ 영사콜센터(24시) : +82-2-3210-0404